본문 바로가기
출간도서/중독 인생

프로포폴 중독에 대하여: <중독 인생>

by 북콤마 2021. 12. 18.

프로포폴은 기존 마취제보다 마취가 빠르고 마취에서 회복하는 시간도 짧다

__정맥에 투여하면 채 1분도 안 돼 의식이 없어진다.

__마취에서 회복하는 속도도 빠른 편인데 보통 2밀리그램을 투여하면 5분간 수면이 지속된다.

__혈액 순환이 빨라 간에서 대부분 대사되어 소변으로 빠져 나오므로 몸속에 남지 않고 빨리 사라진다

__하지만 기존 마취제인 미다졸람, 케타민, 치오펜탈처럼 호흡계와 심혈관계를 억제해 호흡 저하나 무호흡 상태태를 일으킬 수 있다.

 

무엇보다 정신적 의존성이 높다는 점이 치명적이다

__주사를 맞는 순간 혈관 속으로 퍼지면서 쾌감이 찾아든다. 뇌 기능이 억제되면서 다량의 도파민이 뿜어져 나오기 때문이다. 잠들기 직전까지 짧은 시간 동안 느끼게 되는 이 쾌감이 투약자를 중독으로 이끈다. 깨어나면 푹 자고 일어난 듯한 개운한 느낌이 든다.

 

미용 시술에서 수면 마취제로 사용

__성형수술이나 지방 흡입, 리프팅, 주름 제거 같은 미용 시술처럼 단시간 마취가 필요할 경우 수면 마취제로 적합하다.

__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2018년 하반기 마약류 사용 현황’에 따르면 범죄로 간주되지 않는 의약품 마약류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인 것은 프로포폴이었다.

 

시술을 빙자해 상습적으로 주사를 맞으러 오는 경우

__ 의존성을 보이는 중독자는 치료를 위해 투약을 받는 게 아니라 투약을 위해 시술을 빙자한다.

__깨어난 중독자가 아예 간호조무사에게 “좀 더 자고 싶다”며 더 놔달라고 한다. 그에 그치지 않고 병원을 나가는 대로 다른 병원에도 들러 같은 시술을 다시 받는다.

 

중독자의 말:

“잠을 잘 못 자서 신경이 날카로워지는 날엔 가끔 생각난다. 주사 한 대당 10만 원 정도 한다. 시술이 끝난 뒤에도 일어나지 않고 그대로 누워 있으면 된다. 간호조무사에게 ‘좀 더 자고 싶다, 쉬고 싶다’고 말하면, 추가로 주사를 놔준다. 그리고 침상 옆으로 커튼을 쳐준다.”

 

중독 인생

마약이 투약자들만의 예외적인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깊숙이 퍼진 이웃의 문제라는 시각으로 접근한 책이다. 우리 사회의 마약류 중독자를 범죄자로 낙인찍기보다는 치료와 재활, 그리고

boo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