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도서/중독 인생

수면유도제 졸피뎀에 대하여: <중독 인생>

by 북콤마 2020. 12. 18.

졸피뎀(zolpidem)

__의사 처방에 의해서만 구입할 수 있는 '수면유도제'다. '스틸녹스'라고도 불린다.

__졸피뎀은 불면증의 단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다. 뇌에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강화시켜 진정 및 수면 효과를 나타낸다.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므로, 취침 바로 직전에 투여한다.

약물의존성과 오남용 위험이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다.갑자기 투여를 중단하면 금단증상이나 반동성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투여를 중단할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한다.(약학정보원 자료)

__약리 작용: 불면증 환자의 가바 신경흥분 억제 효과를 강화시켜 수면을 유도한다. 수면작용이 있는 약물들의 반감기는 대략 1~12시간 이상으로 다양한데, 졸피뎀은 약 2시간으로 지속시간이 짧은 편에 속한다. 반감기가 짧아 낮 시간의 졸음은 적지만 수면유지 효과는 약할 수 있어 서방형 제제로도 사용된다. 졸피뎀은 다른 수면제와 달리 특정 수용체에 작용하기 때문에 항경련 작용이나 근이완 작용이 적은 편이다. (약학정보원 자료)

__복용한 다음날 운전 또는 주의력이필요한 행 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아침에 기상하여 활동을 시작하는 시점은 졸피뎀 복용 후 적어도 7~8시 간 이후가 되어야 한다. (약학정보원 자료)

__졸피뎀은 수면만 유도하고 몸에서 빠져나가므로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항불안제보다 안전하다. 하지만 졸피뎀 등 수면유도제도 장기간 오남용하면 부작용이 더 심각하다.

__졸피뎀의 또 다른 위험성은 자주 먹으면 수면하기 위해 먹어야 하는 복용량이 점점 늘어나는 점이다. 졸피뎀 복용량이 점점 늘어나면 수면장애 증상도 점점 심각해져 잠을 도저히 잘 수 없게 되는 등 부작용이 심해진다.

__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안전사용 기준: 졸피뎀의 경우 하루 10㎎ 초과해 처방하지 않아야 한다. 또 치료 기간은 4주를 넘지 않아야 하고, 만 18세 미만 환자에게는 사용이 금지된다.

http://www.health.kr/Menu.PharmReview/_uploadfiles/%EC%A1%B8%ED%94%BC%EB%8E%80.pdf

네이버 책: <중독 인생>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960269

졸피뎀(스틸녹스)